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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기획/프레임워크

비즈니스 캔버스 모델 (BMC) 📊: 9가지 핵심 요소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최적화하기!

by 일잘러로 살기 2025. 2. 10.

비즈니스 캔버스 모델 (BMC) 📊: 9가지 핵심 요소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최적화하기!

 

비즈니스 캔버스 모델(BMC)은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시각화하고 분석하는 도구로, 각 사업의 핵심 요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고객, 가치 제안, 채널 등 9가지 요소를 통해 사업의 주요 부분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제 BMC의 각 요소와 그에 대한 중요한 질문들을 다뤄볼까요? 🔍

이미지 출처

 


1️⃣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핵심 질문:
    • 나의 제품/서비스에 기꺼이 돈을 지불한 사람은 누구인가?
    • 우리가 창출하는 가치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 가장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 해당 고객들은 다른 고객들과 확실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는가?
  • 예시:
    • 집안일 할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바쁜 직장인
    • 편하게 믿을 수 있는 택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여성 고객

2️⃣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s):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핵심 질문: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려고 하는가?
    • 고객이 돈을 지불하고 얻으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의 불편함, 니즈를 해결해주는가?
  • 예시:
    • 절감/간소화 효과 (비용, 예산, 시간, 절차 등)
    • 고통, 불편의 해소
    • 새로운 경험, 즐거움, 재미, 감성 등
    • 맞춤화

3️⃣ 채널 (Channels): 고객에게 가치가 어떻게 전달되는가?

  • 핵심 질문:
    • 고객들은 어떤 채널을 통해서 자신에게 가치가 전달되기를 원하는가?
    • 우리의 제품/서비스는 어떻게 고객에게 노출되는가?
    •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가?
    • 고객은 해당 채널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
    • 이 채널을 통해 우리의 가치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
  • 예시:
    • 영업 전담부서, 앱/웹/모바일 쇼핑몰, 직영매장
    • 다른 기업 및 조직과의 협력 채널

4️⃣ 고객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을 어떻게 관리하고 유지할 것인가?

  • 핵심 질문:
    •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계속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인가?
  • 예시:
    • 개별 어시스트, 셀프서비스, 자동화 서비스
    • 커뮤니티 구성, 고객 데이터 분석, 전환 비용, 마일리지 서비스, VIP회원 등급 등

5️⃣ 수익 흐름 (Revenue Streams):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 핵심 질문:
    • 고객들은 어떤 형태로 돈을 지불하는가?
    • 지불하는 금액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지불 주기는 어떻게 되는가?
  • 예시:
    • 물품 판매, 이용료, 가입비
    • 대여료/임대료, 라이선싱, 중개수수료, 광고 등

6️⃣ 핵심 자원 (Key Resources): 비즈니스가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 핵심 질문:
    • 고유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 채널 운영을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예시:
    • 물품 자원, 지적 자원, 인적 자원, 재무 자원 등

7️⃣ 핵심 활동 (Key Activities):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핵심 활동은 무엇인가?

  • 핵심 질문:
    • 핵심 자원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가?
    • 핵심 자원을 가치로 바꾸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 우리가 가장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 다른 기업보다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예시:
    • 생산 활동, 니즈 해결, 플랫폼/네트워크, 자원 확보 등

8️⃣ 핵심 파트너 (Key Partnerships):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중요한 파트너는 누구인가?

  • 핵심 질문:
    • 우리의 핵심 공급자는 누구인가?
    • 핵심 자원을 누가 제공할 수 있는가?
    • 핵심 활동을 도와줄 파트너가 있는가?
    • 고객과 접점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가 있는가?
    • 우리가 필요로 하는 자원이나 역량을 제공할 수 있는가?
  • 예시:
    • 원자재 공급처, 유통업체, 법무 및 회계법인, 설비 관리업체 등

9️⃣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사업 운영에 드는 비용은 무엇인가?

  • 핵심 질문:
    • 비용을 들여 확보해야 하는 자원과 역량은 무엇인가?
    • 핵심 활동을 수행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
    • 사업을 위해 필요한 공간, 장비 등 인프라는 무엇이 필요하고 얼마나 필요한가?
  • 예시:
    • 인건비, 재료비, 광고비, 관리비, 구매비 등

배달의 민족 BMC (중개형 비즈니스 사례) 🚗💨

배달의 민족(BM)은 음식 배달을 중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각 음식점과 소비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고객 세분화: 배달 음식 선호하는 소비자
  • 가치 제안: 빠르고 간편한 음식 배달 서비스
  • 채널: 모바일 앱, 웹사이트
  • 고객 관계: 앱을 통한 커스터마이징, 알림 서비스
  • 수익 흐름: 중개수수료, 광고 수익
  • 핵심 자원: 모바일 앱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 핵심 활동: 플랫폼 운영, 광고
  • 핵심 파트너: 음식점, 배달 대행 업체
  • 비용: 플랫폼 개발 및 운영비, 마케팅비

마켓컬리 BMC (큐레이션형 비즈니스 사례) 🛒

마켓컬리는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큐레이션하여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소비자에게 엄선된 식료품을 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 고객 세분화: 신선한 고급 재료를 원하는 가정 주부, 바쁜 직장인
  • 가치 제안: 품질 높은 신선한 제품, 시간 절약
  • 채널: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앱
  • 고객 관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장기 구독 유도
  • 수익 흐름: 구독료, 판매 수익
  • 핵심 자원: 공급망, 데이터베이스
  • 핵심 활동: 상품 선별, 배송 관리
  • 핵심 파트너: 공급업체, 물류업체
  • 비용: 물류비, 제품 큐레이션 및 마케팅비

BMC는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적으로 간단하고 명확하게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