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의 전략 수립과정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자신만의 뛰어난 전략을 선택하고 그것을 잘 실행하기 위해 경영전략을 수립합니다. 전략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한 시대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반드시 자신만의 전략을 가지고 경영을 해나가야 합니다.
🎯 전략 수립과정이란?
전략 수립과정은 기업이 뛰어난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분석과 선택의 절차를 의미합니다. 최고경영자가 체계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인데요. 이 과정은 기업의 경영환경, 조직규모, 경영자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략 수립은 정해진 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기업은 자사의 특성에 맞게 경영전략을 수립합니다. 보편적인 선에서 전략 수립 과정을 보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기업의 사명 설정
② 목표 설정
③ 환경 분석
④ 전략적 선택
⑤ 전략 실행
📌 ① 기업의 사명 설정
기업의 사명은 그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을 말합니다. 이는 보통 미션, 비전, 핵심가치로 표현됩니다.
- 미션: 기업의 존재 이유
- 비전: 기업이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 핵심가치: 조직의 리더가 중시하는 가치관이나 열망
기업에 따라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구분하여 사용하거나 하나의 항목으로 통합하여 표현하기도 합니다.
🎯 ② 목표 설정
사명이 설정되면, 이를 이루기 위한 현실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는 사명과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전략목표와 재무목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의 성과 측정은 경제적 성과와 회계적 성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③ 환경 분석
환경 분석은 기업을 둘러싼 환경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 외부 환경 분석: 기업이 직면한 경쟁환경 속에서 기회와 위협 요인 분석
- 내부 환경 분석: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요인 분석
🔍 ④ 전략적 선택과 경영전략
사명과 목표,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선택한 전략이 바로 경영전략입니다.
경영전략은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기업전략: 기업이 활동할 영역을 결정하는 전략
- 사업전략: 개별 사업부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
사업전략은 흔히 경쟁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 ⑤ 전략 실행
전략이 선택되면, 이를 실행에 옮기는 단계입니다. 전략 실행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와 통제 시스템, 보상 정책 등이 전략과 일치해야 합니다. 전략이 잘 실행되려면, 기업 내에서 조직적 정책과 행동이 전략에 맞춰져야 합니다.
이렇게 전략 수립과정과 경영전략을 잘 정리하면, 기업이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실행하는지에 대한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를 수 있지만,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전략 수립과 실행은 기업 성장의 핵심이 됩니다. 🌟
'사업 기획 > 사업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당성 분석의 모든 것! "이 사업,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0) | 2025.02.11 |
---|---|
🎯 사업전략 수립의 핵심, 5M 분석법! (0) | 2025.02.11 |
💡 전략과 전술, 그 차이는? 당신이 모르는 중요한 포인트! (0) | 2025.02.11 |
🚧 진입장벽 높이 측정: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기 전에! (0) | 2025.02.10 |
🚀 차별화 전략 방안: 경쟁에서 눈에 띄는 방법! (0) | 2025.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