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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기획/사업 기획

카니발리제이션(자기잠식)이란? 🧐

by 일잘러로 살기 2025. 2. 11.

카니발리제이션(자기잠식)이란? 🧐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이란 한 기업의 신제품이 기존 주력 제품의 시장을 잠식하는 현상을 말해요. 쉽게 말해, 새로 출시한 제품이 기존 제품의 고객을 빼앗아가는 상황이에요.

📌 예를 들어볼까요?

  • 농심이 기존 인기 제품인 짜파게티가 있는데, 더 고급스러운 짜장라면인 짜왕을 출시했어요. 결과적으로 짜왕이 인기를 끌면서 짜파게티의 매출이 줄어들었죠. 이게 바로 카니발리제이션이에요!

💡 하지만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신제품이 경쟁사에 고객을 뺏기는 걸 막고, 시장 내 리더십을 유지하는 전략이 될 수도 있거든요.


카니발리제이션이 필요한 이유 💡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한다는 건 해당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예요. 만약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경쟁사가 먼저 출시해서 시장을 차지해 버릴 수도 있어요.
기존 제품이 트렌드에 맞지 않게 되면 도태될 위험도 있어요.

결국, 자사의 기존 제품이 잠식되더라도 경쟁사에 시장을 뺏기는 것보다는 낫다!라는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는 거죠.


카니발리제이션 부정적 사례

🚨 코닥(Kodak)

  • 코닥은 필름 카메라 시장의 1위였어요. 그런데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시장이 변했죠.
  • 사실 코닥은 1975년에 이미 디지털 카메라 기술을 개발했어요! 하지만 필름 사업이 줄어들까 봐 출시하지 않았고, 결국 다른 회사들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장악하면서 코닥은 파산했어요. 😱

🚨 노키아(Nokia)

  • 한때 전 세계 휴대폰 시장 1위였던 노키아도 비슷한 실수를 했어요.
  • 스마트폰 시대가 다가오는데도 피처폰(버튼폰)에 집중하면서 기회를 놓쳤고, 결국 삼성과 애플에 밀려 사라졌어요.

➡️ 결론? 트렌드 변화에 맞춰 신제품을 내놓지 않으면 오히려 기업이 사라질 수도 있어요.


카니발리제이션 긍정적 사례

🌟 코카콜라(Coca-Cola)

  • 기존 코카콜라가 잘 팔리고 있었지만, 다이어트 붐이 일어나면서 저칼로리 음료 시장이 커졌어요.
  • 그래서 코카콜라 제로, 다이어트 콜라를 출시했죠.
  • 처음엔 "이거 출시하면 기존 콜라 매출 줄어드는 거 아냐?"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새로운 고객층(다이어트족, 건강 관심층)을 유입하면서 시장을 확장했어요! 🎯

🌟 애플(Apple)

  • 애플이 아이패드를 출시할 때, "맥북 판매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어요.
  • 하지만 결과적으로 아이패드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고, 애플의 전체 매출은 더 커졌어요.
  • 애플의 CEO 팀 쿡은 "우리가 안 하면 경쟁사가 할 것이다"라고 말했죠. 💡

➡️ 결론? 자기잠식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활용해야 해요.


정리! 카니발리제이션, 피해야 할까? 활용해야 할까? 🤔

피해야 하는 경우

  • 신제품이 나오더라도 추가적인 고객 유입이 없고, 단순히 기존 고객을 빼앗는 것에 그칠 때 ❌

활용해야 하는 경우

  • 시장 변화가 빠르고, 경쟁사가 먼저 선점할 가능성이 있을 때 💡
  • 기존 제품과 다른 신규 고객층을 유입할 가능성이 있을 때 🎯

📌 기업의 선택은?

  1. 자기잠식을 두려워하다가 시장을 빼앗기거나 📉
  2. 자기잠식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더 큰 기회를 잡거나 🚀